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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

by Mayanoli 2023. 9. 27.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는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이 있다. 

먼저, 기초성은 아동의 초기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기초성은 주로 생리적이고 신체적인 측면에서 나타나며, 아동이 성장하고 건강하게 발전하는 데 필수적이다. 다음은 기초성의 주요 측면과 그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면, 신체발달, 영양과 성장, 수면패턴 측면에서 중요하다. 

신체발달에 있어서는 운동발달과 감각발달을 들 수 있는데 아동의 기초적인 운동 능력은 출생 직후부터 발전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능력은 기어다니기, 앉기, 서기, 걷기와 같은 미세한 근육 제어 및 조절 능력을 포함한다. 이러한 운동 능력은 신체적인 활동과 자립성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아동은 감각 기관을 통해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감각 발달은 아동이 자신의 환경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학습하는 데 필요하다. 

영양과 성장 측면에서 출생 이후 특히 영양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영양 부족은 발달 지연, 신체적 문제, 면역력 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영양 공급이 필요하다. 또한 아동의 체중과 신장은 지속적으로 측정되고 모니터링되어야 한다. 정기적인 성장은 아동의 건강과 발달을 추적하고, 부적절한 성장 패턴을 조기에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동에 있어 충분한 수면은 뇌와 신체를 회복하고 발달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수면은 기억 형성, 학습, 감정 조절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동의 수면 패턴은 초기에는 불규칙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화되는 특징을 갖는다. 어린 아이들은 주기적으로 수면을 깨며 먹고, 배설하며, 다시 잠들기를 반복한다. 부모는 아동의 수면 스케줄을 조절하고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아동의 발달적 특성 중 적기성은 특정 발달 단계에서 어떤 기술, 능력, 또는 행동이 어떤 시기에 적합하게 발현되어야 하는가에 관한 개념이다. 이것은 아동의 발달이 지나치게 빠르거나 지나치게 느리게 진행되는 것을 방지하고, 적절한 지원과 환경을 제공하여 아동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기의 주된 발달에는 언어발달, 사회적 발달, 인지 발달, 정서 발달, 윤리와 도덕성 발달을 들 수 있다. 각각의 발달 영역은 적기성에 따라 시기적절하게 개발되어야 하는데 먼저, 언어발달은 아동의 발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적기성은 아동이 언어 능력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이며 언어 습득의 적기성은 아동이 언어 소통을 위한 기초적인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 발달 측면에서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사회적 규칙을 배우는 데 적기성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유아기에는 기본적인 사회적 스킬을 배우고, 학령기에는 친구 관계와 협력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아동의 인지 발달은 학습, 문제 해결, 추상적 사고 등과 관련이 있어 적기성이 매우 중요하다. 아동이 학교에 진학하면서 학습 능력이 중요해지며, 이러한 능력을 적기에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정서 발달 측면에서는 감정 인식과 감정 조절 능력과 관련이 있다. 아동이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적기성이 필요하다. 다섯째, 도덕적 가치와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능력은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관련이 있다. 아동이 도덕적 가치를 형성하고 적절한 도덕적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데 적기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적기성은 각 아동의 고유한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부모, 교사 및 보호자는 아동의 발달을 지켜보고 안정적인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여 아동이 그들의 개별적인 적기에 맞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각 아동의 성장 속도와 개인적인 특성을 존중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적기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아동의 발달적 특성 중 누적성은 아동의 발달이 그동안의 경험과 학습을 누적하여 형성되고 진화함을 의미한다. 이것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 일련의 단계를 거쳐 진행되며, 각 단계가 이전 단계에서 쌓인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진행된다는 개념으로 이는 아동의 지적, 감정적, 사회적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중요하다. 먼저 아동의 인지 발달에 있어 누적성은 인간은 어린 시절부터 주변 환경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 예를 들어, 유아기에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습득하고, 이후에는 점진적으로 더 복잡한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전의 지식과 경험은 새로운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둘째, 언어 습득은 대표적인 누적성의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은 어휘, 문법, 의사 소통 스킬을 향상시키면서 자신의 언어 능력을 발전시킨다. 이전에 습득한 언어 지식과 경험이 언어 습득에 기여하며, 이를 토대로 새로운 언어 능력을 확장시킨다. 사회적 발달 측면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가족, 친구,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스킬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역할을 습득한다. 이전의 사회적 경험은 새로운 관계 형성 및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성격 및 도덕성 발달은 대개 경험 및 교육에 의해 누적되어 발달한다. 어린 시절에 습득한 가치관과 도덕적 지식은 성격과 도덕적 판단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간 성격형성에 있어 기초가 되는 자아 개념과 정체성 측면에서도 누적성이 드러난다. 아동은 누적적인 경험을 통해 자아 개념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자기 인식과 자아 가치는 과거와 현재의 경험을 토대로 형성되며, 미래의 자아 개념을 지속적으로 조정하게 된다. 누적성은 아동의 발달을 지속적으로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다. 아동의 경험과 학습이 누적되어 아동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부모, 교사, 보호자, 사회적 환경 모두에게 중요한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관찰하고, 적절한 지원과 도전을 제공하여 누적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아동의 발달적 특성 중 불가역성은 개별 아동의 발달에서 일부 특성이나 경험이 특정 시점에서 발생하면 변경되기 어렵다는 개념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과 경험은 아동의 생리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발달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후의 발달과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불가역성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 습득은 어린 시기에 높은 민감도와 가소성을 가진다. 언어 습득 능력은 특정 시점에 확립되면, 이후 언어 습득 속도는 점차 둔화하며, 그때의 언어 환경과 경험은 아동의 언어 능력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서 발달 측면에서는 아동이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데 형성된 감정적 기반은 계속해서 아동의 정서 발달을 주도적으로 지배하게 된다. 이때의 경험과 상호작용이 아동의 감정적 안정성과 자기 조절 능력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 불가역성은 아동의 사회적 스킬과 부모, 교사, 친구와의 관계는 초기 어린 시기에 형성된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어린 시절의 사회적 경험은 아동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상호작용에 불가역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부 신체적 특성과 발달 측면에서 어린 시기에 신체적 특성이 결정되면 이후 크게 변경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불가역적 특성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성장판이 닫힌 후에는 신장이 크게 증가하지 않으며, 이때의 영양 상태와 생활 습관이 아동의 높이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친다. 언어 습득 및 두뇌 개발 측면에서는 아동의 두뇌 발달은 초기 유아기와 어린 시절에 크게 형성된다. 이때의 두뇌 구조와 기능은 학습과 인지 능력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장애나 인지적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불가역성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일부 특성이나 경험이 일단 형성되면 변화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것은 아동의 초기 발달 단계에서의 경험과 환경이 중요하며,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여 아동의 발달적 불가역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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