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 방법에서 거시적 관점은 클라이언트 문제의 원인을 주로 거시적 환경과 사회구조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방법을 말한다. 그 목적은 대상자를 둘러싼 환경체계의 개선이나 개혁 또는 지역사회와 거시환경(문화,제도,이데올로기)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거시적 관점에서의 과정은 사회경제구조 안에서 발생하는 부적합성에 의해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고 사회경제적 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개입과정에서는 사회적 상황과 삶의 구조적 측면을 변화시키고 통제하도록 돕는 전략을 세운다. 예를 들어 사회교육이나 적극적인 자원 활용, 사회적 지지와 공감, 비판적 자각, 의식화 등의 과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거시적인 사회복지 실천 방법에 속하는 공공부조 영역은 고대 국가나 중세와 근대국가에서도 빈민구제 대책으로 유사하게 존재했던 제도로서, 영국에서 1601년에 시행되었던 엘리자베스 구빈법이 그 사례가 된다. 사회보험제도 역시 현대국가 초기에 독일에서 산업화를 구축하기 위하여 1833년에 시행했던 질병보험 법 등의 비스마르크 사회보험제도를 사례로 들 수 있다. 따라서 거시적인 방법은 공공부문에서 주로 행정적인 일반직에 의해서 추진이 되는 특징이 있다. 거시적 접근방법의 실천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와 같다, 형성 과정에서 존스(Jones)는 정책 과정을 크게 5단계로 정리하였는데, 그중 첫째와 두 번째 단계가 정책형성에 속한다. 즉, 첫째 정책문제를 정부로 귀속시키는 단계로 흔히 말하는 정책의제 설정이다. 집단이 문제를 먼저 인지하고 문제해결을 요구하기 위해서 공통적인 이해를 지닌 사람들을 조직하고 정부에게 이를 요구하는 단계이다. 둘째는 정부 내의 행동 단계로서 여기에는 정책대안의 작성, 대안의 합법화, 그리고 필요한 예산배정 등이 포함된다. 정책형성은 앤더슨이 말한 정책의제 설정, 정책대안의 작성, 정책대안의 채택 등 세 단계를 포함하는 것으로 사실상 정책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계이다. 그동안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형성과정에서는 청와대와 보건복지부 등 행정기관의 힘이 가장 강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아 동복지시설협회 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기관 협의체의 요구를 수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특히 선거를 계기로 하거나,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세계의 해를 계기로 하여 관련 정책이 형성되거나 개선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최근 들어서는 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학회 등 전문가단체와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정책의제를 만들고, 여론 형성을 통해서 새로운 정책형성을 주도하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사례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의 제정, 국민연금의 개혁, 의료보험의 통합 등이다. 마지막으로 정책집행에 있어서는 정책이 잘 집행될 수 있는 전달체계의 확립과 전문인력의 배치 그리고 적절한 예산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한국의 복지정책은 대체로 관련 사회복지법은 체계적으로 만들어지고 있지만,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전달체계가 정비되어 있지 않고, 복지행정에서 전문인력인 사회복지사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며, 복지예산의 충분하지 못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미시적 관점은 클라이언트 문제의 원인을 주로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과 미시적 인접 환경에서 찾고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복지 실천을 말한다. 또한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통한 사회 재적응을 그 목적으로 두고 있다. 주요 이론으로는 심리 중심의 이론을 들 수 있다. 여기에는 정신 분석이론, 심리사회발달이론, 대상관계이론, 애착 이론, 현실치료, 인지 이론, 인지 행동이론,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가족 치료이론 등을 들 수 있다. 미시적 관점의 과정은 인접한 사회환경에 대한 개인의 능력 결여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고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그 개입과정에 있어서는 인접 환경에 대처하도록 돕는 전략을 활용하며 기술, 훈련 등의 직접적 원조와 정서적, 지지와 수용을 적극적으로 쓴다. 또한 자기 자각 상담과 재보증, 문제에 대한 직면, 가족치료, 정보제공 등 개인의 적응 및 문제해결 능력 증진을 중요시한다. 사회서비스 영역에서는 주로 일상생활에서 심리·사회적인 부적응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고 향상된 수준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적인 전문직에 의해서 수행이 되는 것을 들 수 있다. 미시적 관점의 실천 과정을 살펴보면 첫 번째 계획단계는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체계)를 돕는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중요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입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즉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의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개입 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여 활동을 계획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주요 목표는 크게 개입 가능성의 탐색과 활동 계획의 수립이다. 두 번째, 탐색단계는 사회복지사가 실제 상황에 개입하여 복지대상자(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문제해결 단계는 탐색 단계에서 결정한 문제해결 방안을 토대로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체계)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핵심적인 과정이다. 이 단계는 전체 과정에서 가장 긴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 사회복지 실천의 몸통이라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이룩해야 할 주요 목표는 복지대상자의 욕구 혹은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개입 활동에 참여하는 이들의 결속력 강화에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와 종결단계를 거쳐 사례 활동은 끝맺음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사회복지사가 개입한 전체 내용에 대하여 참여자들이 함께 평가하고 종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사례 활동이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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