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과 실천 기술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수급자를 대상으로 이뤄지는 일련의 활동이 사회복지 실천이라면, 그러한 활동 과정에서 사용되는 전문적, 체계적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 기술 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복지 전문가가 서비스 대상자의 사회적 안녕 상태를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에서 이를 실천에 옮기는 활동을 사회복지 실천이다. 사회복지 실천은 관점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직접적으로 관계를 형성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 실천과 클라이언트의 삶에 영향을 주는 체계,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의 가족이나 이웃 주민, 지인, 학교 선생님, 직장 동료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간접실천이 있다. 사회복지 실천은 특징적으로 모든 사람이 경제적 능력이나 사회적 지위, 종교 등에 구애받지 않고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또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및 조직 등 상호연관성을 지닌 다양한 수준의 인구 집단이 실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앞서 간접실천에서도 알 수 있듯 사회복지 서비스를 받는 클라이언트만이 사회복지 실천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주변 환경까지도 실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전통적인 사회복지 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 개인의 사적 경험이나 문제에만 초점이 맞춰져 비교적 협소한 차원에서의 사회복지 실천이 이뤄졌다면 사회복지 발전을 통해 보다 넓은 관점에서 사회복지 실천의 관점이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이는 다른 말로 인간이 사회적 역할을 감당하면서 주변 환경으로부터 오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으며 인간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환경의 개선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 유익한 작용을 촉진하고 무너진 관계를 회복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 실천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시혜적인 차원에서의 도움이 아닌 한 개인이 자립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 및 대처 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예시로 사회복지 실천의 역사에 있어 중요한 근간이 되었다. 영국의 인보관 운동은 당시 빈곤의 원인이 개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환경에 원인이 있으며 직접적으로 빈민들과 함께 거주하며 교육하고 양육하여 빈곤의 대물림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처럼 사회복지 실천은 전통적인 관점에서 빈곤과 어려움에 부닥친 사람들을 돕는다는 개념에서 확대되어 사회문제를 해소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적인 원칙은 개별화, 의도적인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 심판 적 태도, 비밀보장 등이 있다. 개별화는 각 클라이언트의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과 자질을 사회복지 전문가가 이해하고 이를 존중해야 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예를 들어 빈곤이라는 동일한 문제에 처해 있다고 해도 대상자가 처한 상황 및 환경은 상이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전문가는 클라이언트 각각에 맞는 개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사회복지 전문가는 개인적 편견이나 고유한 관념이 개입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인간 행동 및 심리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을 갖고 클라이언트를 대해야 한다. 의도적인 감정 표현은 클라이언트의 내면적 생각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반응해주고 격려해 주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 전문가의 역할은 클라이언트를 판단하지 않도록 중립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중재자적 관점에서 클라이언트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사회복지 전문가가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관심을 갖고 반응해 주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예민한 감정들을 문제와 연결하여 이를 이해하고 때에 맞는 반응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용은 사회복지 전문가가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약점,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등을 판단하지 않고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느끼고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 전문가 역시 감정이나 판단을 가지는 인간이기 때문에 무조건적 수용이 어려울지라도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감정을 자신의 욕구보다 우선함으로써 이러한 수용도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비심판적 태도는 사회복지 전문가가 심판자가 되어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발생 원인에 대해 편협한 관점에서 잘잘못을 따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편견이나 선입견을 최대한 배제하고 섣불리 결론을 내리려는 태도 등을 버려야 한다. 비밀보장은 전문적 원조 관계를 통해 맺어진 클라이언트-전문가라는 점에서 비밀보장은 매우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와 전문가의 관계는 일반적인 사람 대 사람의 관계보다는 전문가와 클라이언트라는 점에서 비밀보장은 중요한 사회복지 실천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 실천의 과정은 초기 단계에서 접수와 사정, 목표설정 및 계약이 이뤄진다. 접수는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 판단하는 것이다. 사정은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해 최종적으로 문제를 규정하고 실천 방향을 계획하고 설정하는 과정이다. 초기 단계의 계약이 끝나면 개입단계에서는 설정된 치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변화를 위한 개입 활동을 하는 시기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개인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본격적인 개입이 이뤄진다. 종결 단계는 개입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활동이 이뤄지며 종결 이후 사후관리 여부에 대해서도 이때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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